혈뇨는 소변에 피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소변이 붉은색 또는 간장색으로 보이는 경우 혈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이 불그스레하거나 육즙의 색처럼 되는 것은 소변에 피가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혈뇨와 혼돈 되기 쉬운 것은 짙은 소변으로 소변이 침전되면 붉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짙은 소변은 날씨가 더워 소변량이 적거나 열이 있을 때, 피로하고 수면이 부족할 때도 생깁니다. 그 밖에 구충제나 붉은 색의 음식물이 복숭아 빛 소변을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성혈뇨

심한 외상, 장기간의 혼수, 허혈성 손상, 독성 물질(약물 등)에 의해 근육에서 미오글로빈이 유리되어 소변으로 나오는 미오글로빈뇨나, 용혈성 질환이 있을 때 헤모글로빈이 소변으로 유출되는 헤모글로빈뇨는 소변색이 붉게 보이며, 잠혈반응도 양성으로 나타나서 혈뇨로 오인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것을 가성 혈뇨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약제, 식품내의 염료 또는 음식물 자체에 의해서도 소변이 붉게 보일 수 있는데 혈뇨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결핵에 주로 사용되는 리팜핀이라는 약제나 음식물에 들어가는 색소등에 의해서 소변이 착색되어 붉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진성 혈뇨

실제로 소변에 적혈구가 있는 경우를 진성(眞性)혈뇨라고 하는데 간단한 소변검사를 통해서 소변의 적혈구 여부를 확인하면 가성 혈뇨와 진성 혈뇨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진성 혈뇨를 줄여서 혈뇨라고 하며 눈으로 보았을 때도 붉게 보이는 경우를 육안적 혈뇨, 눈으로 보았을 때 붉은 색은 아니지만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적혈구가 발견되는 것을 현미경적 혈뇨라고 합니다. 즉 소변이 붉다고 다 혈뇨는 아니지만, 소변이 붉지 않아도 현미경적 혈뇨인 경우가 있어 정밀검사 후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혈뇨의 진단과 치료방법
혈뇨의 원인과 증상

의료진 소개

-e1560690653169.png
김경희
대표원장
LJK_92901111.jpg
채지윤
원장
.png
이경
원장
ENG
CHN
JPN
R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