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액 분비 감소로 인한 질건조증은 대표적인 여성 성기능 장애입니다. 모든 여성의 50% 이상 또는 폐경기 여성의 80%가 질 건조증을 경험할 정도로 많은데, 질건조증은 갱년기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여성층에서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원인

성파트너의 문제 -전희나 애무 부족, 갈등관계

여성은 성적 흥분이 있어야 질윤활액의 분비가 일어나고 질이 깊어지고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파트너에 대한 성적 호감도가 떨어지거나 파트너의 무성의한 애무나 전희 과정의 생략이 윤활액 분비감소의 결정적 원인이 되어 성관계시 통증을 유발하거나 성만족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충분히 흥분하고 윤활액이 잘 분비되기 전에 음경을 질내에 삽입하는 행위는 기계적 마찰력으로 통증을 유발하고 질점막의 열상이나 질감염을 유발하여 점점 여성이 성행위를 피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호르몬감소

갱년기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 젊은 여성에서도 여성호르몬의 감소, 조기 폐경의 증가로 인해 호르몬감소에 의한 윤활액 분비저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결핍되면 질의 위축성 변화가 일어나 탄력이 떨어지고 성행위시 손상이 쉽게 되거나 혈관분포가 줄어들어 애액 분비가 감소됩니다.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및 우울증은 질의 혈류량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성에 대한 민감도도 감소시켜 애액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질의 혈류량 감소를 저하시키는 질환

질의 혈관부전은 질의 혈류량을 감소시켜 애액 분비를 감소시키게 되며 질이 건조해지고 질벽의 혈액충만이 적어져 성흥분도 감소시킵니다. 혈관의 병을 유발하는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동맥경화,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신경계장애

척수손상, 골반계 수술, 자연분만, 다발성 경화증 등 신경계 질환은 자율신경계, 감각신경을 손상하여 흥분전달의 감소로 인해 애액 분비가 감소됩니다.

 

약물복용

향정신성약물, 고혈압약물, 호르몬제 , 항콜린제 등 약물은 자율신경계에 작용하여 성욕을 억제하거나 성흥분을 감소시켜 애액 분비가 감소합니다.

 

부인과 질환

질 및 자궁경부의 염증, 종양, 요실금 등

진단 및 치료

애액 분비 감소가 지속되어 성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는 호르몬검사, 지각검사, 질혈류량검사 등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원인에 따른 진단 결과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질 건조증이 발생한 경우에 성관계를 할 때마다 윤활젤 등을 사용하는데 이는 일시적인 방법으로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고, 특히, 55세 이하 여성의 윤활유 사용은 불편할 뿐만 아니라 여성 자신은 물론 배우자에게도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질건조증의 치료는 원인에 맞게 약물처방을 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됩니다. 

미즈러브 여성비뇨기과에서는 질건조로 고민하는 여성을 위한 진단 및 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치료 중이며 진단 후에 4-5주 정도 내원치료를 하면 90%이상 치료가 됩니다.

질경련 클리닉
여성 성기능 장애의 진단 및 치료
여성 성기능 장애의 원인

의료진 소개

-e1560690653169.png
김경희
대표원장
LJK_92901111.jpg
채지윤
원장
.png
이경
원장
ENG
CHN
JPN
R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