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가장 흔한 복압성 요실금에 대한 치료로는 약물요법, 골반근육운동, 전기자극치료, 바이오피드백, 체외전기자기장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법이 있으나 치료 성공률은 수술치료에 비해 낮고 재발율은 높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약물의 개발로 약물 치료의 효과가 높아졌으며, 골반근육운동을 꾸준히 병행한다면 어느 정도의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약물치료는 과민성방광 이나 절박성요실금 에서는 주치료이지만,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효과적인 약물이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알파아드레날린 수용체 작용제를 사용하여 괄약근의 수축작용을 도와주어 요실금을 호전 시키거나 폐경기여성에서 에스트로겐 치료를 하면 일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을 호전시키는 효과적인 약물은 아직까지 없어서, 행동치료나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복압성 요실금과 과민성방광이 함께 있는 복합성 요실금에서 과민성방광 증상은 약물로 일부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골반 근육운동

골반근육운동(pelvic floor muscle exercise)은 여성 복압성 요실금의 일차적인 치료법입니다.

골반근육의 일부인 항문거근 중 치골미골근이 강화되어 방광경부와 근위부요도를 밀어 올려서 복강내에 위치하게 하여 요실금을 치료하게 됩니다. 요실금이 발생한지 얼마되지 않은 경도의 약한 요실금에 효과적이며, 분만 후 요실금의 예방을 위해서도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방법은 양쪽다리를 벌린 채로 운동을 하여야 운동이나 다리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골반근육 수축운동은 방귀를 참는 생각으로 항문을 위로 당겨 올려서 조여주며 이때 1에서 5까지 천천히 세고나서 힘을 풀어줍니다. (이 동작이 익숙해지면 질근육도 위로 당겨 올려주는 방법으로 조여줍니다.) 수축할 때 숨을 참지 않습니다. 운동을 할 때 엉덩이나 아랫배에 손을 얹어 힘이 들어가 있지 않았는가 확인해 봅니다.

바이오피드백

골반근육운동이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집에서 혼자서 하게 되면 제대로 된 운동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혼자서만 골반근육운동을 했을 때, 50%의 환자가 적절하게 골반근육을 수축하지 못했고, 25%는 오히려 복압을 상승시켜 요실금을 악화시키는 운동을 하게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치료는 효과적으로 골반근육운동을 하는지 정확하게 확인시켜 주어 치료효과를 높입니다. 자신은 열심히 골반근육을 수축하고 있지만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서 확인하면 엉뚱한 근육을 수축하고 있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수축할 때마다 제대로 골반근육이 운동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운동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집에서도 혼자서 효과적인 골반근육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바이오피드백 치료기계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CMG를 이용한 방법과 EMG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일주일에 1-2회, 30분-60분 정도, 6주-3개월 정도 시행합니다. 이후 집에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한 달에 한번 정도 병원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바이오피드백은 정확한 골반근육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한번 방법을 익히면 집에서도 쉽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입니다. 또한 과민성방광과 복압성요실금 모두에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여성성기능강화나 성감의 향상에도 바이오피드백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기자극 치료

전기 자극(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FES)치료는 바이오피드백 치료와 함께 대표적인 물리치료요법 중에 하나입니다. 전기 자극치료 단독으로 시행되기도 하지만, 골반근육운동과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골반근육에 가하는 전기 자극 치료는 골반근육의 수축과 방광활동 억제의 두 가지 작용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모두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음부신경과 천골신경을 자극하여 복압성 요실금에서는 요도괄약근을 강화하고, 절박성 요실금에서는 배뇨근 과반사를 억제하게 됩니다.

체외 전기자기장 치료

최근 요실금의 비수술적 치료법 중에서 체외 전기자기장 치료는 치료의 편리함이 최대의 장점으로 부각되어 최근 클리닉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체외자기장(extracorporeal magnetic innervation, ExMI)치료는 1999년 미국 FDA 의 공인을 받은 치료법입니다. 체외 전기자기장치료는 전기적 자극이 아닌 전기자기장으로 몸속에 전류를 형성하므로 전극이 필요하지 않아 별도의 전극을 질이나 항문에 삽입하거나 피부에 부착할 필요가 없으며, 환자가 의복을 벗을 필요가 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받을 때 불편한 느낌을 전혀 주지 않음은 물론, 저항에 따른 에너지 감쇄가 전혀 없어서 깊은 부위의 신경과 근육조직에까지 고루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전기자극치료와 유사하게 저주파와 고주파 자극으로 이루어지며 골반근육을 강화시키고 방광을 안정시키기 위한 전기자기장치료의 방법은 10Hz, 50Hz 각 10분씩 주 2회 4-6주정도 시행하게 됩니다. 대개는 약물치료, 골반근육운동 등의 보조적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요실금 치료 및 수술 절차
요실금 진단
요실금 종류
요실금 수술적 치료

의료진 소개

-e1560690653169.png
김경희
대표원장
LJK_92901111.jpg
채지윤
원장
.png
이경
원장
ENG
CHN
JPN
RUS